안전한 PC 관리를 위한 유의사항을 안내하오니 공용 PC 관리 부서에서는 다음을 참고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.
- 다 음 -
가. 악성코드 감염 예방을 위한 보안프로그램 설치
1) 통합보안프로그램(알약) 설치 : 포털 → 정보생활 → 관리프로그램 안내 메뉴 참조
- 공개용(무료) 알약을 설치한 경우 반드시 본교에서 제공하는 기관용 버전으로 재설치
2) 주기적인 정밀 검사 실시 : 알약 실행 → 검사/치료 → 정밀 검사 → 전체 검사 선택 → 검사 시작 클릭
- 정밀 검사의 경우 시간이 소요되므로 가급적 사용자가 없는 시간을 고려하여 실시할 것을 권장
3) PC 보안 설정 강화 : 내PC지키미 실행 → 취약점 점검 → 일괄 조치 버튼 클릭
4) USB 등 개인 저장 장치는 백신 검사 후 사용
나. 악성코드 감염 시 초동 조치 방법
1) 네트워크 연결 차단 : LAN 케이블 분리, WiFi 연결 해제 등
2) 설치된 백신으로 정밀 검사 수행 및 탐지된 악성코드 치료
※ 경우에 따라 검사 시 백신으로 발견·치료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, 포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다. 대표적인 악성코드 감염 시 증상
1) 파일 확장자(예: .pdf, .hwpx 등)이 알 수 없는 문자로 바뀌고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
2) 아무런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지 않음에도 CPU, 메모리 사용량이 100%에 가까운 경우
3)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인 주소를 입력했음에도 비정상적인 웹 사이트로 강제 이동하는 경우
4) 바탕화면 또는 문서 파일로 악성코드 감염 해제를 원하면 재화를 지불하라는 알람이 발생하는 경우 등
마. 문의 및 신고 : 정보인프라팀 김진영 주임, 서장완 직원(02-3290-4191,4196 / security@korea.ac.kr) 끝.